자동차 정보

2021 전기차 보조금

2020. 11. 16.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거의 주범이라고 생각되는 경유차 판매는 크게 감소하는 반면 친환경 자동차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의 판매 증가에 도움을 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보조금 인데요,  오늘은 2021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전기차 국고보조금
2.  전기차 지자체별 국고보조금
3.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이와 같이 내용을 전달 드릴 예정이며, 끝까지 읽으시면 전기차를 구매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전기차 보조금 :  국고 보조금

 

불과 5년 전만 해도 전기차가 판매되는 양은 연간 1,000대 남짓이었지만 불과 3년 전부터 전기 자동차는 전체 자동차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를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전기차의 시대 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다양한 브랜드에서 전기차를 생산 하고 있으며 세제혜택이 더해져 인기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세제 혜택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의 보조금 인데요, 전기차 보조금이 지원되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등의 전기차량

 

그 외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의 자격조건이 있으면 지방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국고보조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이 국고보조금에 대한 내용을 표로 나타낸 것인데요,  차종마다 보조금 지원 금액이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거나 자동차가 저렴한 경우는 지원되는 보조금 액수도 적고, 배터리 용량이 크거나 자동차가 비싼 경우는 국고보조금도 많습니다.

 

이 사진에서는 일부 차량에 대한 국고보조금만 볼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의 관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전기차 보조금 :  지자체별 국고보조금

 
 

아래 사진은 지자체별 국고보조금 인데요,  전기자동차 와 수소 자동차를 나눠서 국고 보조금을 따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보시면 보조금을 많이 주는 곳은 1,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전기차의 보조금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 반면 수소차의 보조금은 이번에 신설되어 많은 금액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달라졌는데요,  서울특별시의 경우 전기 자동차 보조금은 450만 원, 부산광역시의 경우 500만원을 보조 받을 수 있습니다.

 

2019년이랑 비교하면 전기차 국고보조금이 기존 900만 원에서 800만원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대신 보조금 지급 가능한 전기차가 기존 50,700 대에서 71,000 대 규모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3. 2021년 전기차 보조금

 

2020년 정부 예산안이 발표된 내용을 보면 전기차와 친환경차에 보조금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3대 핵심 산업 육성에 3조원을 마련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중 1조 5000억원에 해당하는 예산을 전기수소차 성능 개선과 구매보조금 등 친환경차 보급 기반 확정해 투자 하는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발표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기차 7.1 만 대로 확충

  • 수소차 1만 대로 확충

  • 수소 충전소 53 개소로 확충

 

 

친환경 관련 사업 부분을 보면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 충전소 구축 등 친환경차 보급 확대 1조원 이상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리하여 수소차 연료전지 넘어 수소경제 플랫폼을 조기 구현한다는 방침인데요, 수소경제 인프라를 시범 적용하면서 점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반해 2021년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도입을 검토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동안 비싼 전기차도 보조금을 동일하게 받는 것에 대한 보안 조치로 풀이됩니다.  이렇게 되면 테슬라 같은 국내 들어온 고가의 수입 전기차는 보조금 혜택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아직 구체적 상황 가격에 나오진 않았지만 다른 국가들에서는 이미 상한제를 시행중인 곳이 많아 이들 사례를 파악한 후 결정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생각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는 내년부터 시행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 2개월 동안 업체 의견수렴과 부처 협의를 하여 연례 상한선을 확정할 것 같습니다.

 

상한선 구간은 아직 의견이 많은데요 아직 5,000만원대 국산 차량이 없는 걸로 봐서 아마 상한선 최저가격은 5,000만 원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000만 원 이상으로 상한제를 정하게 되면 테슬라 3 모델은 전기차 보조금 혜택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해당 모델은 기본형이 5,469만원 인데요,  상한선이 5천만 원 중반이라고 해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은 기본형 밖에 없을 듯합니다.

 

다만 정부 관계자 측에서는 상한제를 실행 중인 국가들의 현황을 파악 중이라고 하며, 전기차 보조금을 계속 가지고 갈 순 없기 때문에 2022년 이후에 보조금에 대한 내용은 다시 결정될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변경된 전기차 보조금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보조금 확인 바로가기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으로 나뉩니다. 국가 보조금은 차종마다 보조금 지원 금액이 차이가 있습니다. 

 

지자체별 국고보조금은 전기자동차와 수소 자동차를 나눠서 따로 지급 하는데요, 주민 등록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달라집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점차 축소됨에 따라 2021년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검토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비싼 차량의 경우는 보조금을 못 받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테슬라 모델을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미리 구매하셔야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겠네요.

 

여기까지 2021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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